우울증은 우리 주변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아이들에게도 우울증이 올 수 있다고요?
성인의 우울증이 우울한 기분으로 나타나는 것과는 다소 다르게아동의 우울증은 짜증스러운 기분으로 느껴진다 알려지고 있습니다.
혹시 우리 아이도 우울증에 힘들어하고 있는 거 아닐까요?
가면우울증이라고도 하는 이 우울증은 겉으로만 보면 쉽게 아이의 우울한 감정을 알아내기가 힘들다고 해요.
그래서 가면을 쓴 것 같다해서 가면 우울증이라고도 불리고는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아이와의 충분한 대화 후에야 비로소 아이의 저변에 깔린 우울한 감정을 알아낼 수 있게 된다 하는데요.
무엇으로 보나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꾸준한 부모의 관심이 필요한 것은 두 말하면 잔소리 인듯해요.
매일 아이들과 나누는 대화가 중요하겠죠.
아이와 충분한 대화 후에야 비로소 아이의 저변에 깔린 우울한 감정을 알아낼 수 있게 됩니다.
아동기 우울증의 증상 10가지
- 사소한 일에 평소와는 달리 짜증이나 울음을 터뜨린다.
- 특별한 의학적인 원인이 없이 여기저기 자주 아프다고 한다.
- 평소 온순한 아이가 행동이 부산해지고, 과격해서 물건을 던진다든지 극단적인 말을 한다.
- 얼굴 표정이 침통하고, 밖에 잘 나가려 하지 않고, 혼자 방에만 있으려 한다.
- 말수도 적어지고 평소 즐겨하던 일상 생활에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 일기장이나 친구와의 대화에서 죽음, 외로움과 같은 내용이 발견된다.
- 평소와는 달리 사소한 실수에 '미안하다', '죄송하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 사고의 진행 과정이 느려 학습 능력이 떨어지고 스스로 마치 바보가 된 것 같은 느낌을 호소한다.
- 식사를 거부하며,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고 멍하니 있다.
- 우울증이 심한 단계에 이르면 '환청', '죄책망상', 벌을 받아야 한다는 '처벌망상'및 '관계망상'과 같은 현실과 동떨어진 잘못된 믿음이 생긴다.
아이들의 정신 건강 문제를 일종의 성장통 혹은 사춘기 문제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거나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면 자칫 성인이 된 이후에도 가정이나 직장, 사회생활 등 생애 전반에 지속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동기 우울증은 생애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보호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대처가 필요합니다.
우울증이 의심이 된다면 테스트를 통해서 우울증을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아동 청소년 우울증 테스트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문항별 세가지 보기 중에 요즘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낸다고 생각되는 하나만 선택해 봅니다.
각 문항은 빠뜨리지 않고 다 표시해야하며 반드시 한 문장만 선택해야 합니다.
이 테스트를 100% 신뢰하기 보다 자가 진단용으로 보시고, 점수가 높게 나온 경우 전문의에게 의료 및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동 우울증의 치료
아동 우울증은 성인 우울증과 마찬가지로 약물치료 및 심리치료, 상담 등이 병행되어 치료가 진행됩니다.
그중 부모-자녀 상호작용 치료(PCIT)는 아동 우울증 치료에 유망한 접근 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합니다. 그만큼 가족의 역할이 중요한 거겠죠.
가족들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아동기의 경우 특히 가족의 영향을 많이 받아 우울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정 내에서 다소 통제적이거나, 강경한 양육환경에서 정서적으로 결핍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부모가 우울증으로 인해 아이에게 부모 역할을 제대로 해주기 힘든 상황이어서 자녀 또한 아동 우울증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상담을 통해 가족 간 서로 존중하고,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마음을 공감해야합니다. 마음속에 있는 외로움, 불안, 분노 등을 찾아내어 확인하고 그 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봅니다.
아이가 너무 지치는 상황은 아닌지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고 적절한 칭찬과 격려,
휴식을 줄 수 있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우울증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우리 아이들에게 희망차고, 긍정적인 일들만 가득했으면 합니다.
우선 제일 가깝게 있는 가족들의 역할이 중요할 테지요.
늘 그렇지만 모든 아이들이 행복했음 좋겠습니다.